1. 케이스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메인보드의 파워 스위치 핀으로 전기가 흐르게 됩니다.

메인보드 핀

2. 파워 스위치 핀으로 들어간 전원은 SIO(Super I/O)에서 처리해서 메인보드와 파워를 연결해주고 있는 20(또는 20+4) 핀 케이블에 파워 서플라이 전원을 키라는 신호를 보냅니다. (PS_ON# 과 GND를 연결하면 파워 서플라이를 키라는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.)

PS_ON# 으로 파워 서플라이를 키라는 입력이 갑니다.

3. 파워 서플라이가 아래 사진의 순서대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메인보드와 각종 전기가 필요한 컴퓨터 부품들에 전류를 보내줍니다.

파워 서플라이 내부 구조

 - EMI 필터부에선 들어오는 교류 전기의 노이즈와 나가는 노이즈를 제거해줍니다.

 - 교류/직류 정류부에선 교류 전기의 극성이 +와 -를 번갈아 오가는데 극성을 + 로 바꿔줍니다.

정류 회로

 - 정류 과정을 거치면 극성이 + 만 나타나 직류가 되지만 전류가 파동을 쳐서 이대로는 쓰기가 어렵습니다.(내부 부품에 그대로 전달하면 내부 부품이 손상되거나 전압 부족으로 꺼졌다 켜지는 걸 반복할 수 있습니다) 그래서 캐패시터를 이용하여 평활화 작업을 해줍니다.

 - 직류/직류 스위칭부에선 교류/직류 정류부에서 직류로 변환되어 나온 전기의 전압이 330V 가량 되기 때문에 변환된 전기의 전압을 부품에 필요한 크기(3.3V, 5V, 12V...) 만큼 내려줍니다.

 

4. 파워 서플라이에서 출력이 안정화되어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면 PWR_OK로 신호를 보냅니다.

 

728x90

+ Recent posts